역사주의 비평은 작품과 그 작품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맥락을 짚고 그 작가가 인생에서 경험한 사건들을 이에 대입하여 고려함으로써 비평적 가치를 담보할 수 있다. 작가의 인생이 그 작품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과제에서는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과 생애를 분석해보자
Ⅱ. 본론
1. 문학비평
1) 개념
흔히 문예 비평(文藝批評)의 발생 시기는 문학 창작의 역사와 거의 비슷하다고 알려져 왔다. 그런데 문학비평은 단지 문학작품에 빌붙어서 기생(寄生)하는 것으로 오해받고 천대받았던 때도 있었다. 즉, 창작하는 작업은 고귀하지만 그 결과물(작품)에 대해서 이러쿵저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을 분석하였다.
Ⅱ. 본 론
1.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
어떤 문학작품이라도 그 작품이 발표되는 순간부터 하나의 역사적 사건(문학적 사건)으로 취급된다. 하나의 작품은 작가가 창조한 것이며, 역사적 일회성을 지닌다. 따라서 한 작품을 정확하게 이해하기
역사주의적 문학비평은 지나친 자료조사에 치우친 나머지 결론은 개인적인 인상비평이 되기 쉽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꽤 근거있는, 그리고 받아들여질만한 비평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역사주의적 관점으로 김유정의 생애가 그의 문학세계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는가, 어떻게 투
등장하여 많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폐결핵에 시달리면서 29세에 요절하기 까지 2년 동안의 작가생활을 통해 30편에 가까운 작품을 남겼다. 그중에 한 작품인 땡볕을 좀 더 깊게 연구해 보기로 하자. 이 장에서는 문학의이해2공통) 역사전기적 비평의 방법론으로 김유정문학-땡볕-을 분석하기로 하자.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후자의 방법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1.서론
김유정(金裕貞, 1908~37)은 29세의 젊은 나이로 세상을 떠나기 전 소설 서른 편, 수필 열두 편, 편지·일기 여섯편, 번역소설 두 편을 세상에 남겨 놓았다. 이들 작품의 대부분은 27세와 28세의 2년 동안에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그리고 김유정문학에 관한 연구로는 1996년까지 360편의 논문이 축척되
비평적 노력이 창작 활동 자체에 관여하며 작품 생성의 의식적 인소(因素)가 된다.
역사*전기비평이란 역사주의 비평과 전기적 비평의 합성어이다. 그것은 서지, 주석적 비평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역사전기비평은 문학작품을 하나의 역사적 사건으로 연관시켜 보는 것으로 문학 작품을 이해하고 가
전기문학적 역사소설
역사소설은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
<7학년 문학>
1. 성취 기준 : 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
【내용 요소의 예】
◎ 소설이나 희곡에서 갈등 구조 이해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 파악하기
◎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상태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하기
(1) 성취 기준 설